본문 바로가기
여행 정보

여권 발급 방법, 발급 기간, 수수료 등 총 정리_해외여행 준비.

by 마르크. 2023. 1. 15.

여권발급 방법 및 수수료 안내

안녕하세요?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는 마르크의 1분정보, 마르크입니다.

혹시 해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이제 코로나와 관련된 해외 입국 규제가 완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텐데요. 오늘은 해외여행 준비의 필수인 여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권 발급방법뿐만 아니라 여권 발급기간, 발급 수수료 등 총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 발급대상(신규, 재발급)

여권 발급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발급 대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권의 경우 여권법에 근거하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 거부 또는 제한대상이 아닌 자면 가능하고 대한민국 국적이 있는 복수국적자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우선 신규발급 대상은 ① 여권을 처음으로 발급받는 경우이거나 ②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 새롭게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 ③ 유효기간이 남아는 있지만 새로운 여권발급을 희망하는 경우입니다. 세 번째의 경우엔 여권 표지가 새롭게 바뀌면서 신규발급을 신청하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하네요.

 

재발급 대상은 남아있는 유효기간을 부여받은 경우를 대상으로 ①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수록정보가 변경된 경우, ② 여권의 분실이나 훼손으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③ 사증란 부족으로 새롭게 필요한 경우, ④ 행정기관 착오로 인하여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유효기간이 만료되었거나 새로운 여권으로 발급받고 싶다면 신규발급에 해당이 됩니다.


 

여권발급 준비물, 비용, 기관

여권발급 준비물

여권 발급방법 중 여권 발급을 위한 준비물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분실이나 훼손의 경우 준비물이 조금씩 다르니 신규발급을 기준으로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은 ① 여권용 사진 1장, ② 신분증(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③ 여권발급신청서 1부, ④ 여권발급 수수료입니다.

 

여권 사진의 경우 1장 보다는 여유롭게 더 챙겨가서 만약에 있을 사진 훼손 등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스캔 등으로 인하여 가끔 사진이 망가지는 경우 다시 재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깁니다.

 

여권발급신청서의 경우 구청에서 작성해도 되고, 미리 작성해서 가도 되는데, 중요한 점은 반드시 크기 변경 없이 비율 100%로 인쇄를 해야 하고, 컬러로 출력을 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로 작성하면 접수가 불가능한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수기로 작성을 해야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권발급신청서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여권발급신청서_(개정2021.12.21).pdf
0.92MB / 0.92MB

 

여권발급수수료의 경우 만 18세 이상의 성인을 기준으로 10년의 유효기간은 가지 여권이라면 58면에 53,000원 26면에 50,000원입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5년 기준 42,000원~45,000원이고 만8세 미만이라면 30,000원~33,000원의 수수료가 산정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권발급 수수료

 

접수장소

일반적으로 서울에서는 여권 발급은 각 구청에 있는 민원여권과로 가면 됩니다만, 서울시청에서는 여권민원업무를 수행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권발급 접수처

그 외 각 시나 도의 경우 해당 지역 시청이나 군청 등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 ① 아래 엑셀파일을 다운로드(접수처 전체목록-외교부 제공)하거나  링크(https://www.passport.go.kr/new/issue/agency.php, 외교부 홈페이지)를 누르면 각 접수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기관의 주소나 전화번호, 업무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퇴근 후 야간에도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접수처 전체목록(23.1.15.).xls
0.23MB


발급절차 및 여권 발급기간

여권 발급을 위해 위에서 알려드린 준비물과 거주지 기준 가까운 접수처로 찾아가 발급신청을 하면 됩니다. 구청의 경우 대기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됩니다. 순서가 되면 신분증과 여권사진, 신청서를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지문 확인 절차 등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담당자가 날짜를 알려주며 다시 구청에 재방문을 하라고 하면서 접수증을 줍니다. 

여권수령 시에는 반드시 신분증과 접수증을 가져와야 하고, 대리 수령을 하는 경우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도 가져와야 합니다. 여권 발급기간의 경우 일반적으로 접수증에 적힌 날짜보다 빠른 날짜에 수령하라는 문자가 오곤 하는데 잘 확인하셔서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여권 발급방법부터 여권 발급기간, 발급 수수료 까지 알려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잘 준비하셔서 즐거운 해외여행을 다녀오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을 글.

해외여행 중 여권 분실 했을 때 대처방법 및 요령은?

 

해외여행 중 여권 분실 했을 때 대처방법 및 요령은?

안녕하세요?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는 마르크의 1분정보, 마르크입니다. 여권은 해외출국의 기본이자 해외에서 내가 누구인지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 쓰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데요. 해

oneminute-story.tistory.com

 

댓글